본문 바로가기

공부핪시다./HRDE인적자원개발사

[논문] 인적자원개발사(HRDE) 자격증 관련 논문 : 평생학습시대의 인적자원개발 정책과제에 관한 연구 - 서울대학교 오헌석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평생학습관련 인적자원개발 연구 논문]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비전과 정책과제


문 용 린․오 헌 석․한 허 정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Ⅰ. 서론


 21세기 지식기반사회, 지식경제에서는 첨단 기술과 새로운 이론도 사람에게 체화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할 때만이 경쟁력을 갖게 된다. 세계의 주요 국가들이 국민 개개인의 타고난 재능을 길러 국가인적자원의 총량을 확대하는 데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인적자원개발은 오늘날의 세계화 시대에 가장 효과적인 국가발전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인류 역사상 근대화가 이루어진 과정과 그 기간을 살펴 볼 때, 1950년대 초 한국전쟁 이후 25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한국이 이룩한 성과보다 더 훌륭한 성공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일본이 75년에 걸쳐 그리고 프랑스와 미국이 각각 200년과 125년에 걸쳐 이룩한 것을 한국은 불과 25년 만에 달성해 낸 것이다. 그 과정에서 발생했던 부작용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우리가 이룩한 성과는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다. 

이후 급속한 세계적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황폐한 제3세계 국가에서 충분히 개발된 세계 수준의 경제 국가로 스스로를 변모시키는 데 주력해 왔다. 지난 40여 년 간의 발전의 주역은 다름 아닌 인적자원이었으며 앞으로의 국가발전도 이러한 인적자원이 주도할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세계적이고 역사적 맥락에서 국가 차원에서의 인적자원 개발과 관리에 관심을 갖는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이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한 것도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국가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로 기업의 교육 및 훈련과 관련하여 사용되기 시작한 인적자원개발이라는 개념의 의미를 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HRD)이란 개인, 사회 그리고 국가 발전 또는 삶의 질에 기여하는 시민들의 지식, 기술, 태도를 육성하고 그런 사람들을 유통 시키고, 활용하는 일을 말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라는 시대사적 전환은 지식창출과 활용능력의 토대를 이루는 학습과 교육에 새로운 역할을 기대하게 되었다. 국가발전은 경제발전을 통해서만 이루어지지 않으며 사회, 문화, 제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가능하므로 사회 모든 부문의 인프라 기능을 수행하는 교육의 능동적 역할에 대한 요청이 국가인적자원개발론의 등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국가인적자원개발(NHRD)은 국민 전체가 지니고 있는 지식, 기능 및 태도를 인적자원의 단위로 보고, 이들의 육성과 배양, 유통과 순환 그리고 활용에 대한 국가 수준의 정책을 개발하고 집행하는 일을 의미한다. 육성과 배양, 유통과 순환 및 활용이라는 3가지 영역의 순환적 상호작용을 핵심요인으로 국가인적자원개발의 모형을 다음 그림 [Ⅰ-1]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Ⅰ-1] 국가인적자원개발의 영역


첫째, 인적자원의 육성(Nurturing)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가치를 창출하는 지식, 기술 및 태도 등의 제량을 형성, 개인에게 축적시키는 개인, 사회 및 국가차원의 모든 활동이다. 인적자원의 육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교육과 훈련이며, 선발 또한 인적자원 육성의 기능을 수행한다. 교육․훈련과 선발을 통한 육성은 주로 학교교육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지만, 기업과 같은 조직 단위에서도 신입사원 및 경력사원의 채용, 승진, 승급과 교육훈련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둘째, 인적자원의 유통(Circulating)은 인적자원의 활용을 위한 개인 및 사회 전체 시스템의 의시결정이며 사회발전의 과정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인적자원의 유통이 인적자원을 공급하고 활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와 사회적 행태에 의해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국가 내에서의 유통만이 아니라 국가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국제적인 인적자원의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국제적 수준의 인적자원 유통에 관한 연구가 관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셋째, 인적자원의 활용(Utilizing)은 사람에게 체화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적자원의 활용은 주로 취업기회의 제공을 통한 고용과 연구개발에의 참여라는 형태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인간의 활동에 따른 수행성과의 향상으로 나타나고, 개인의 잠재성을 실현하며, 조직, 사회 및 국가의생산상을 향상시키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러한 국가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현 상황을 살펴볼 때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이 요구될 것이다.

▪ 장기간에 걸친 학교교육을 통해서 제대로 된 인적자원이 배양, 육성되고 있는가?

▪ 인적자원은 자연스럽게 유통, 순환되고 있는가?

▪ 인적자원은 낭비 없이 잘 활용되고 있는가?


국가인적자원개발정책의 궁극적 목표는 개인 또는 학생 하나하나가 고유한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인적자원개발정책의 궁극적 목표를 위와 같이 설정한다면 우리나라가 어느 수준에 와 있는 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2002년 UNDP의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의 삶의 질은 세계 40위로 조사되었다. 


 좀 더 치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대략적으로 볼 때 현재 우리나라의 현실은 국가인적자원개발정책의 궁극적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느냐의 질문에 긍정적인 대답을 내놓기가 부끄러운 상황이며, 이러한 문제가 발생된 영역을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려면 국가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제기된 세 가지 영역의 현황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에 앞서 이 글에서는 국가인적자원개발의 궁극적 목표와 관련된 인적자원정책의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한 사회의 인적자원개발환경과 인재의 성장 과정을 분석해보기로 한다. 몇 가지 전형적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양자 간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미술 분야의 대표적인 위인들을 선정, 그들의 인적자원개발의 궤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 지 분석해보았다. 다음으로 하워드 가드너의 비범성 연구가 HRD에 시사 하는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한국의 위인 세 사람들의 HRD궤적 분석을 통해 국가인적자원개발의 방향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HRD.hwp